🧑 UIUX/UIUX STUDY

λ””μžμΈ ν˜„μ‹€μ μΈ κ³ λ―Ό 무엇이든 λ¬Όμ–΄λ³΄μ„Έμš” | 곡뢀법? 포트폴리였? 쒋은 컀리어?

widely design 2022. 2. 5. 02:26

Q. 쒋은 UXλ””μžμ΄λ„ˆκ°€ 되기 μœ„ν•œ λ”± ν•œ κ°€μ§€ μ—­λŸ‰μ„ λ½‘μœΌλΌκ³  ν•œλ‹€λ©΄?

A1. 상상λ ₯

λ””μžμ΄λ„ˆμ˜ 무기 = μœ μ €μ˜ κ²½ν—˜κ³Ό ν”„λ‘œν† νƒ€μž… 싀행을 상상할 수 μžˆλŠ” λŠ₯λ ₯, 쒋은 UX와 쒋은 κ³ κ°κ²½ν—˜μ„ 상상할 수 μžˆλŠ” λŠ₯λ ₯ → μœ μ €μ—κ²Œ 곡감할 수 있음

 

A2. 수용λ ₯

타직ꡰ을 μ΄ν•΄ν•˜κ³  μ†”λ£¨μ…˜μ„ λ„μΆœν•˜κΈ°

직ꡰ간 의견이 상좩될 수 μžˆμ§€λ§Œ 두 의견 λͺ¨λ‘ μœ μ €λ₯Ό μœ„ν•œ 관점일 수 있음

ex) λ””μžμ΄λ„ˆvsλ””μžμ΄λ„ˆ, λ””μžμ΄λ„ˆvs개발자, λ””μžμ΄λ„ˆvsPM or PO or λŒ€ν‘œλ‹˜ λ“±···

best! μƒλŒ€λ°© μž…μž₯μ—μ„œ μƒκ°ν•œ ν›„ μ΄ν•΄ν•˜κ³  받아듀인 ν›„ λ‚˜λ§Œμ˜ λ°©λ²•μœΌλ‘œ μ†Œν™” ν›„ μ†”λ£¨μ…˜ λ„μΆœ

 

A3. 문제 νŒŒμ•…

μœ μ €μ—κ²Œ λ›°μ–΄λ“€μ–΄μ„œ μ§ˆλ¬Έν•˜κ³  또 μ§ˆλ¬Έν•˜λΌ

문제λ₯Ό λͺ» 찾으면 μ–΄λ–»κ²Œ ν•΄κ²°ν•˜λ € 해도 μ•ˆ 됨

무엇이 λ¬Έμ œμΈμ§€ λͺ¨λ₯΄λŠ” 게 문제! (혼자 κ³ λ―ΌX)

 

μ˜ˆμ™Έ)

λ¬Έμ œμ •μ˜ → 해결방법 μ •μ˜

ex) λ¬Έμ œμ •μ˜ "λ²„νŠΌμ΄ 잘 μ•ˆ 보인닀" 해결방법 λ²„νŠΌ 잘 보이게 ν•˜κΈ°

but...

사싀은 고객은 λ²„νŠΌμ΄ 잘 μ•ˆ λ³΄μ΄λŠ” 게 μ•„λ‹ˆλΌ μƒν’ˆμ— 관심이 μ—†λ˜ 것이라면? → μ‹€μ œλ¬Έμ œ ν•΄κ²° μ‹€νŒ¨

μ‹€μ œ 문제의 λ³Έμ§ˆμ„ νŒŒμ•…ν•˜λŠ” λŠ₯λ ₯도 μ€‘μš”ν•˜λ‹€!

 

< μš”μ•½ >

  1. 문제의 핡심 μ •μ˜ (μ‹€μ œ λ¬Έμ œμΈμ§€ 뢄석)
  2. 고객 μž…μž₯μ—μ„œ 상상
  3. λ‹€λ₯Έ 생각을 수용

Q. λ…ν•™λŸ¬λ“€μ„ μœ„ν•œ 기초 λ‹€μ§€κΈ°

A1. κ΄€λ ¨μ±… 읽기, λ””μžμΈ κ΄€λ ¨ μ‚¬μ΄νŠΈ 탐색 λ“±

 

A2. 본인이 μ†ν•œ μ‚°μ—…κ΅° 관련앱을 μž₯단점, UIUX 뢄석

 

A3. κ°€μž₯ μ•žλ‹¨μ— μžˆλŠ” νšŒμ‚¬λ“€μ˜ 사둀λ₯Ό 보고 λ°©ν–₯을 따라가기

* FOANG(κ±°λŒ€ ITκΈ°μ—…μ˜ μ•žκΈ€μžλ₯Ό λ”°μ„œ λ§Œλ“  μš©μ–΄)


Q. 효과적으둜 μ–΄ν•„ν•  수 μžˆλŠ” μ‹ μž… 포트폴리였 μ œμž‘ tip

A1. 싀무와 λΉ„μŠ·ν•œ κ²½ν—˜μœΌλ‘œ μ–΄ν•„ν•˜κΈ°

 

A2. μ‚¬μ΄λ“œν”„λ‘œμ νŠΈ > κ²°κ³Όλ„μΆœ > μœ μ € κ²½ν—˜ > ν”Όλ“œλ°±μˆ˜μš© > κ°œμ„ 


Q. ν”„λ‘œλ•νŠΈ λ””μžμ΄λ„ˆ, UI/UX λ””μžμ΄λ„ˆμ˜ 차이, 포트폴리였 λ°©ν–₯성이 μ–΄λ–»κ²Œ 달라져야 ν•˜λŠ”μ§€

A1. νšŒμ‚¬λ§ˆλ‹€ λ‹€λ₯΄λ‹€

곡고λ₯Ό 읽고 νšŒμ‚¬κ°€ μ›ν•˜λŠ” μ—­λŸ‰μ— λ§žλŠ” μž‘μ—…λ¬Όμ„ 비쀑을 λ†’μ—¬ μ“°κΈ°

 

A2. κΈ°νšμ˜λ„λ₯Ό 넣어라

결과물을 λ§Œλ“  μ΄μœ μ™€ μ™œ ν•˜ν•„ μ΄λ ‡κ²Œ λ””μžμΈ ν–ˆλŠ”μ§€ λ””μžμΈ μ˜λ„κ°€ λ‹΄κ²¨μžˆμ–΄μ•Ό 함

 

A3. 양이 λ§Žμ•„λ„ 큰 상관은 μ—†λ‹€

ν”„λ‘œμ νŠΈκ°€ 무엇을 ν•΄κ²°ν•˜κΈ° μœ„ν•΄μ„œ 적기 μœ„ν•΄ 양이 λ§Žμ•„μ§„ 거라면 λ§Žμ•„λ„ 상관 μ—†μŒ


Q. μ‹œκ°λ””μžμΈ 배경인 μ‚¬λžŒμ΄ UIUX둜 μ§„μž…ν•  λ•Œ κ°€μž₯ λ†“μΉ˜κΈ° μ‰¬μš΄ 뢀뢄이 μžˆλ‹€λ©΄?

A. 미적인 것에 λ„ˆλ¬΄ μ§‘μ€‘ν•˜μ§€ 마라

클릭 수λ₯Ό λ†’μ΄λŠ” 게 λͺ©ν‘œμΈλ° 클릭 μˆ˜κ°€ λ†’μ•„μ‘Œλ‹€ → μ§€κΈˆ λ§₯락에선 이 λ””μžμΈμ΄ μ •λ‹΅


Q. μ£Όλ‹ˆμ–΄μ—κ²Œ 곡뢀TIP μΆ”μ²œ

A1. 맀일 μ•„μΉ¨λ§ˆλ‹€ λ§ˆμŒμ— λ“œλŠ” λΈŒλžœλ“œ,  UIUX 레퍼런슀λ₯Ό μ™œ 쒋은지 μˆ˜μ§‘ν•˜κΈ°

 

A2. λ ˆνΌλŸ°μŠ€κ°€ μ™œ 쒋은지 μ •μ˜ν•  수 μžˆμ–΄μ•Ό ν•˜κ³ , κ°„λž΅ν•˜κ²Œ κΈ°λ‘ν•˜κΈ°

 

A3. λ””μžμΈμ€ λͺΈμ— μ²΄ν™”μ‹œμΌœμ•Ό ν•˜λŠ” 것, λ³΄μ§€λ§Œ 말고 λ”°λΌμ„œ λ§Œλ“€μ–΄λ³΄κΈ° > λ‚˜μ˜ λ””μžμΈ μžμ‚°μ΄ 됨

참고자료 : 맀일 UI ν•˜λ‚˜μ”© 그리기

 

A4. λͺ…ν™•ν•œ λͺ©ν‘œλ₯Ό λ§Œλ“€μ–΄λΌ


Q. 레퍼런슀λ₯Ό 따라해도 μ‘μš©μ΄ μ•ˆ λ˜μ–΄ κ³ λ―Όν•˜λŠ” μ‹œκ°„μ΄ κΈΈμ–΄μ§ˆ λ•Œ , μ–΄λ–€ λ°©λ²•μœΌλ‘œ λŠ₯λ ₯을 λ†’μΌκΉŒ?

A. 찾은 레퍼런슀λ₯Ό μ™œ 쒋은지 μ •μ˜λ₯Ό ν•˜κ³  정리λ₯Ό ν•  ν•„μš”κ°€ 있음 (μ‘μš©μ€ λ‹€μŒ 문제!)

일단은 λ””μžμΈν”Όλ“œλ°±μ„ λ°›κ³  속도λ₯Ό 고민해도 됨


Q. λ‘œλ“œλ§΅

A1. μ‚¬μš©μžκ°€ 세상을 더 밀도 λ†’κ³  ν’μ„±ν•˜κ²Œ κ²½ν—˜ν•˜κΈΈ, λ””μžμΈ μ–Έμ–΄ 기초 마련

A2. λ””μžμ΄λ„ˆ λ‹€μŒμ— 또 λ­”κ°€κ°€ μžˆμ§€ μ•Šμ„κΉŒ (μ–΄λ–€ 직업이든)

A3. λ‚˜λŠ” 직μž₯의 성곡을 λ³΄μ•˜κΈ° λ•Œλ¬Έμ— λ‚˜λŠ” λ‹€λ₯Έ νšŒμ‚¬μ— κ°€μ„œ 또 성곡을 λ§Œλ“€μ–΄μ•Ό μ„±κ³Όκ°€ 증λͺ…이 λ˜λŠ” 것 κ°™λ‹€


μ°Έκ³ μ˜μƒ : λ””μžμΈ ν˜„μ‹€μ μΈ κ³ λ―Ό 무엇이든 λ¬Όμ–΄λ³΄μ„Έμš” | 곡뢀법? 포트폴리였? 쒋은 컀리어?