- ๋์์ธ ์ฝํน์ ๋ํ ์ ์
๋์์ด๋์ ๋ณธ์ง์ ์ธ ํต์ฌ์ญ๋ : ๊ฐ์ , ์ปค๋ฎค๋์ผ์ด์ , ๋ฌธ์ ๋ฐ๊ฒฌ ๋ฑ์ด ์์ง๋ง
๊ฐ์ฅ ์ค์ํ ๊ฒ์?
Visualization, Tangibilization (๊ฐ์ํ)
์ค์ฒด๊ฐ ์๋ ๊ฒ์ ์ค์ฒด๋ฅผ ๋ถ์ฌํด์ฃผ๋ ๊ฒ์ด ๋์์ด๋์ ๊ฐ์ฅ ํฐ ํต์ฌ์ญ๋
์ด ๋ ๊ฐ์ง์ ์๋จ์ ์ด์ฉํ์ฌ ์ฐฝ์์ ์ผ๋ก ๋ฌธ์ ๋ฅผ ํด๊ฒฐํ๋ ํ๋์ ํ๋ก์ธ์ค๋ฅผ ๋์์ธ ์ฝํน์ด๋ผ๊ณ ์ด์ผ๊ธฐํ๋ค.
- ๊ธฐ๊ณ๊ณตํ๊ณผ์ ์ธ๋ฒคํฐ๋ธ ๋์์ธ (์ฐฝ์์ ๊ณตํ ์ค๊ณ)
์์ญ ๋ ์ ์ ์คํ ํผ๋ ๋ํ : "์ด๋ป๊ฒ ์ฐฝ์์ ์ผ๋ก ๋ฌธ์ ๋ฅผ ํด๊ฒฐํ ๊ฒ์ธ๊ฐ?", "๊ทธ๋ฐ ๋ฌธ์ ๋ฅผ ์ด๋ป๊ฒ ์ฐพ์ ๊ฒ์ธ๊ฐ?"
์ ๋์ x ์ ์ฑ์ ์ผ๋ก ๊ณ ๊ฐ๋คํํ ์ธํฐ๋ทฐ ๋ํ๋ ๊ด์ฐฐ์ ํตํด ๋ฌธ์ ๋ฅผ ์ฐพ์๋ด๋ ํ๋ จ ->
๋ฌธ์ ์ฐพ๊ธฐ -> ๋ฌธ์ ์ ์ -> ์์ด๋์ด ๋์ถ -> ์ต๊ณ ์ ์์ด๋์ด ์ ํ -> ํด๊ฒฐ์ฑ ์ฐพ๊ธฐ
๋ฅผ ํด์์๋ค.
'์ด๋ ๋ ์ด๊ฒ์ ์ด๋ป๊ฒ ๋ถ๋ฅผ๊น?'
" Let's call this 'Design Thinking'. "
Bernard Roth
๊ธฐ์กด์ ์๋ ์๋น์ค๋์์ธ(์๊ตญ)์ ๋์์ธ์ฝํน(๋ฏธ๊ตญ)์ด ๋ถ์ํ๊ฒ ๋จ
์์์์์ ์๋น์ค์ ์๋ฏธ : ํ๋ฆฌ๋ฏธ์
์๋น์ค = ์ค์ฒด๊ฐ ์๊ณ ๋๊ปด์ง๋ ๋ฌดํ์ ๊ฒ
๋์์ธ = ๊ฐ์ํ์ํค๊ณ ๋ง์ ธ์ง๊ฒ ์ค์ฌํ๊ฒ ๋ง๋๋ ๊ฒ
์๋น์ค + ๋์์ธ = ๋ฌดํ์ ๊ฒ์ ์ ํ์ ๊ฒ์ผ๋ก ๋์์ธ
์๋น์ค๋์์ธ์ ์ค์์์ : ์ฐธ์ฌ (๋ค์ํ ์ดํด๊ด๊ณ์๋ค๊ณผ์ ์ฐธ์ฌ)
* ๋๋ธ ๋ค์ด์๋ชฌ๋ ํ๋ก์ธ์ค
: 4D Process (Discover(์ฌ์ฉ์ ๋ฆฌ์์น), Define(๋ฌธ์ ์ ์), Develop(์์ด๋์ด), Deliver(์ ๋ฆฌ))
Diversion Thinking(ํ์ฐ์ฌ๊ณ ), Convergent Thinking(์๋ ด์ฌ๊ณ )
โป ์ด๋ค ์ด๋ฆ์ผ๋ก ๋ถ์๋๋ ๋ด์ฉ์ผ ๋ฟ, ์ค์ ๋ก ๋ณธ์ง์ ์ธ ๊ฒ์ ๋ฌ๋ผ์ง๋ ๊ฒ ํ๋๋ ์๋ค.
'์ฐฝ์์ ์ธ ๋ฌธ์ ํด๊ฒฐ ํ๋ก์ธ์ค'๋ผ๋ ๊ฒ์ ๋ค ๋๊ฐ๋ค!
๊ฐ์ ๊ฒฝ์ฐ ์์ ํ๋ ๋!
Customer Journey Map = Customer Experience๋ฅผ ์ฌ์ ์ด๋ผ๊ณ ๋ฐ๊ฟ "๊ณ ๊ฐ ์ฌ์ ๋งต"
์ค์ ์๋น์ค ๊ฒฝํ์ ์์์์ ๋๋ ๋ ๊น์ง๊ฐ ์ฌ์ ์ด๋ค.
๊ทธ ๊ฐ ์ฌ์ ์ ์ค์ํ ํฌ์ธํธ์์ ๊ณ ๊ฐ์ด ๋๋ผ๋ ๊ฐ์ , ๊ธฐ๋ฅ์ ์ธ ์ฌ๋ฌ ๊ฐ์ง ๋ฌธ์ ๋ค์ ํ๊ฐํด์ ํ์ธํฌ์ธํธ๋ฅผ ์ฐพ์๋ด๊ณ ์ด๋ป๊ฒ ๊ฐ์ ํ ๊ฒ์ธ๊ฐ
* pain point (ํ์ธํฌ์ธํธ)
: ์๋น์๊ฐ ๋ถํธ, ๋ถ์, ๊ณ ํต์ ๋๋ผ๋ ์ง์ ์ ๋ปํ๋ ๋ง๋ก ๋นจ๋ฆฌ ํด๊ฒฐํด์ฃผ๋ ๊ฒ์ด ์ค์ํ๋ค.
* ์ ๋๋ ์ดํฐ๋ธ ๋์์ธ
: ์ค๊ณ ํ์ ํ๋ก์ธ์ค,
์ค๊ณ์/์์ง๋์ด๊ฐ ์ ๋๋ ์ดํฐ๋ธ ๋์์ธ ์ํํธ์จ์ด์ ์ฑ๋ฅ ๋๋ ๊ณต๊ฐ ์๊ตฌ์ฌํญ, ์ฌ๋ฃ, ์ ์กฐ ๋ฐฉ๋ฒ, ๋น์ฉ ๊ตฌ์์กฐ๊ฑด๊ณผ ๊ฐ์
๋งค๊ฐ๋ณ์์ ํจ๊ป ์ค๊ณ ๋ชฉํ๋ฅผ ์ ๋ ฅ
์ํํธ์จ์ด์์๋ ์ค๊ณ ๋์์ ๋น ๋ฅด๊ฒ ์์ฑํ ์ ์๋ ์๋ฃจ์ ์์ด์ ๋ชจ๋ ํ์
๊ฐ ๋ฐ๋ณต์์ ์๋ํ๋ ์์ด๊ณผ ์๋ํ์ง ์๋ ์์ด์ ํ ์คํธํ๊ณ ํ์ต
* ์์ค๋ ธ๊ทธ๋ผํผ (ethnosgraphein)
: ์ธ๋ฅํ์์ ์์๋ ๋ฐฉ๋ฒ๋ก
์ธ๋ฅํ์๋ค์ด ๋ค๋ฅธ ๋ฌธํ๋ฅผ ๊ด์ฐฐํ๊ณ ๊ธฐ๋กํ๋ ์ฐ๊ตฌ๋ฐฉ๋ฒ์ ์๋ฏธํ๋๋ฐ, ๊ทธ๋ฆฌ์ค์ด '์ฌ๋๋ค(ethnos)'๊ณผ '๊ธฐ๋ก(grapho)'์ ์กฐํฉํ ๋จ์ด fieldwork method ํน์ Contextual inquiry์ ์ ์ฌ
"๋ง์ ๊ฒ๋ค์ด ๋ณํ๋ ๊ฒ ๊ฐ์ง๋ง ์ฌ์ค์ ๋๋ถ๋ถ์ ๊ฒ์ ๋ณํ์ง ์๋๋ค."
์กด ๋์ด์ค๋นํธ
๋ณํ๋ How, ๋ณํ์ง ์๋ ๋ณธ์ง What์ ๊ตฌ๋ถํ ์ค ์์์ผ ๋ฏธ๋๋ฅผ ์ ๋ณผ ์ ์๋ค.
๋ณํ๋ How = ์๋น์ค ๋์์ธ, ๋์์ธ์ฝํน
๋ณํ์ง ์๋ ๋ณธ์ง What = ๋ฌธ์ ๋ฅผ ํ์ด๊ฐ๋ ํ๋ก์ธ์ค
๋ฏธ๋๋ฅผ ๋ณด๋ ์ ๋ช ํ ๊ธฐ์ : IDEO, Design Continue, Frog Design
ํญ์ ๋ณํํ๋ ๊ฒ์ ๋ฐ๊ฒฌ,์ด๊ฒ ๋๋ฌธ์ ๋ณํ๋ ์์๋ ๋ฌด์์ธ์ง, ๊ทธ๋ผ์๋ ๋ถ๊ตฌํ๊ณ ๋ณํ์ง ์๋ ๋ณธ์ง์ ๋ฌด์์ธ์ง์ ๋ํด ๋์์์ด ์๊ฐํด๋ณด๊ธฐ!!!
- Design Ladder(๋์์ธ์ด ์กฐ์ง์ ํผ์ง๋ 4๋จ๊ณ)
1 ์คํ์ผ๋ง = ์ด์
2 ํ๋ก์ธ์ค = ์ ์
3 ํ์ = ๊ธฐ์ ์ ์ ๋ต
โป ๋์์ธ์ด์ ๋ํ ์ ํํ ์ ์ + ์ฐ๋ฆฌ ๊ธฐ์ ์์ ๋์์ธ์ฝํน์ด๋ผ๊ณ ํ๋ ๊ฒ์ ์ ํํ ๋ฏธ์ ์ด ๋ฌด์์ธ๊ฐ ์ ํํ ์ ์๊ฐ ์ค์ํ๋ค.
+ ๋์์ธ = ๋ ์ข๊ฒ ๋ง๋๋ ๊ฒ
+ ๋์์ธ์ด๋ผ๋ ๋ถ์ผ๋ฅผ ํด๋ฐฉ์ํจ ๊ฒ = ๊ธฐ์ (์ํํธ์จ์ด)
'๐งก UIUX > UIUX STUDY' ์นดํ ๊ณ ๋ฆฌ์ ๋ค๋ฅธ ๊ธ
์ ๋๋งต(journey map) (0) | 2022.02.12 |
---|---|
favicon(ํ๋น์ฝ) ๋ง๋ค๊ธฐ ์ ์ฃผ์์ฌํญ (0) | 2022.02.11 |
์ ์ ์ ธ๋๋งต(User Journey Map) (0) | 2022.02.11 |
๋์์ธ ์ฝํน Design Thinking (์์ฐ๋๋ฉ ๊ฐ์) (0) | 2022.02.10 |
๋์์ธ ํ์ค์ ์ธ ๊ณ ๋ฏผ ๋ฌด์์ด๋ ๋ฌผ์ด๋ณด์ธ์ | ๊ณต๋ถ๋ฒ? ํฌํธํด๋ฆฌ์ค? ์ข์ ์ปค๋ฆฌ์ด? (0) | 2022.02.05 |
๋๊ธ