λ³Έλ¬Έ λ°”λ‘œκ°€κΈ°
🧑 UIUX/UIUX STUDY

UVP νŠΉλ³„ν•œ κ°€μΉ˜ μ œμ•ˆμ„ μ°ΎκΈ° μœ„ν•œ 4가지 방법

by widely design 2022. 2. 21.

μžμ‹ μ˜ νŠΉλ³„ν•œ κ°€μΉ˜λ₯Ό μ•Œκ³  μ•„λŠ” 것은 지속 κ°€λŠ₯ν•˜κ³  성곡적인 λΉ„μ§€λ‹ˆμŠ€λ₯Ό λ§Œλ“œλŠ” 데 μ€‘μš”ν•˜λ‹€.

ν•˜μ§€λ§Œ κ·Έ 차별화 μš”μ†Œλ₯Ό μ‹λ³„ν•˜κ³  μƒμ„±ν•˜λŠ” 것은 쉽지 μ•Šλ‹€.

 

UVP (Unique Value Proposition), USP (Unique Selling Proposition) λŠ”

λ‚΄κ°€ κ³ κ°μ—κ²Œ μ œκ³΅ν•˜λŠ” 이점에 λŒ€ν•œ κ°„κ²°ν•œ μ„€λͺ…이닀.

즉, 무엇이 λ‚˜λ₯Ό λ‹€λ₯΄κ²Œ λ§Œλ“œλŠ”μ§€μ— λŒ€ν•œ μ„€λͺ…이닀.

κ·ΈλŸ¬λ‚˜ UVP λ˜λŠ” USPλŠ” 슬둜건, μΊμΉ˜ν”„λ ˆμ΄μ¦ˆ λ˜λŠ” 포지셔닝 μ§„μˆ μ΄ μ•„λ‹ˆλ‹€.

λ‚˜μ˜ κ°€μΉ˜, λ‚΄κ°€ κ·Έ κ°€μΉ˜λ₯Ό λˆ„κ΅¬μ—κ²Œ μ œκ³΅ν•˜λŠ”μ§€, κ²½μŸμ‚¬μ™€ 무엇을 μ°¨λ³„ν™”μ‹œν‚€λŠ”μ§€λ₯Ό μ„€λͺ…ν•œλ‹€.

 

* μΊμΉ˜ν”„λ ˆμ΄μ¦ˆλž€?

κ΄‘κ³ μ—μ„œ μ†ŒλΉ„μžμ˜ μ‹œμ„ μ„ 끌기 μœ„ν•΄ μ–΄ν•„ν•˜λŠ” κ΄‘κ³  λ©”μ‹œμ§€, μ‚¬νšŒ, μ •μΉ˜, 경제 λ“± λͺ¨λ“  것에 영ν–₯을 많이 λ°›μŒ

 

* 포지셔닝 μ§„μˆ μ΄λž€?

λΉ„μ§€λ‹ˆμŠ€κ°€ μˆ˜ν–‰ν•˜λŠ” μž‘μ—…, λŒ€μƒ 고객 및 λŒ€μƒ 고객의 μš”κ΅¬ 사항을 μΆ©μ‘±ν•  수 μžˆλŠ” 방법을 κ°„κ²°νžˆ μ„€λͺ…ν•˜λŠ” 것

μ’…μ’… μ‹œμž₯μ—μ„œ κ·€μ‚¬μ˜ λΉ„μ¦ˆλ‹ˆμŠ€λ₯Ό λ…νŠΉν•˜κ²Œ λ§Œλ“œλŠ” μš”μ†Œμ— μ΄ˆμ μ„ 맞좀


 

<μžμ‹ μ˜ κ²ƒμ„ μ°ΎλŠ” λ°©λ²•>

1. λͺ©ν‘œ μ‹œμž₯을 ν™•μΈν•˜λΌ.
λ‚˜μ˜ κ³ μœ ν•œ κ°€μΉ˜μ œμ•ˆμ€ νƒ€κ²Ÿκ³Ό λ‚˜λ₯Ό μ—°κ²°ν•˜λŠ” 것을 도와야 ν•œλ‹€.
κ·Έ 관계λ₯Ό κ΅¬μΆ•ν•˜λŠ” μ œμ•ˆμ„ λ§Œλ“€κΈ° μœ„ν•΄μ„œ 첫 번째둜 κ·Έ 청쀑이 λˆ„κ΅¬μΈμ§€ 식별해야 ν•œλ‹€.
λˆ„κ°€ λ‚˜μ˜ μ œν’ˆμ΄λ‚˜ μ„œλΉ„μŠ€λ₯Ό κ΅¬λ§€ν•˜λŠ”μ§€, 그리고 κ΅¬λ§€ν•˜μ§€ μ•ŠλŠ”μ§€ 봐라.
λˆ„κ°€ λ‚˜μ˜ μ„œλΉ„μŠ€λ‘œλΆ€ν„° ν˜œνƒμ„ 받을 수 μžˆλ‹€κ³  μƒκ°ν•˜λΌ.
였히렀 λͺ¨λ“  μ‚¬λžŒμ΄ 고객이 될 수 μžˆλ‹€κ³  μΆ”μΈ‘ν•˜λŠ” 것 보닀, 이미 고객이 된 개인으둜 λ²”μœ„λ₯Ό μ’ν˜€λΌ.
λ‚΄κ°€ μ œκ³΅ν•  수 μžˆλ‹€λŠ” νŠΉλ³„ν•œ κ°€μΉ˜λ₯Ό 보여주기 μœ„ν•΄ λ©”μ‹œμ§€μ— μ΄ˆμ μ„ λ§žμΆ”λ©΄ λ‚˜μ˜ λ§ˆμΌ€νŒ…μ„ 더 효과적으둜 λ§Œλ“€ 수 μžˆλ‹€.
틀림없이 λ‚˜μ˜ νƒ€κ²ŸμΈ 청쀑은 λˆ„κ΅¬μΈμ§€ μ‹λ³„ν•¨μœΌλ‘œμ¨ λ‚΄κ°€ λ§Œλ“  μ œμ•ˆμ„ 가지고 νƒ€κ²Ÿμ΄ λˆ„κ΅¬μΈμ§€ μ•Œ 수 μžˆλ‹€.

2. λ‚˜λ₯Ό μ°¨λ³„ν™”ν•˜λŠ” 것이 무엇인지 μ •μ˜ν•˜λΌ.

λ‚˜μ˜ 사업이 μ–΄λŠ 곡간에 μžˆλ“  상관없이, λ‚˜μ—κ² κ²½μŸμ‚¬κ°€ μžˆμ„ 것이닀.

λ‚΄κ°€ λˆ„κ΅¬μ™€ κ²½μŸν•˜κ³  μžˆλŠ”μ§€ 적절히 μ‹λ³„ν•¨μœΌλ‘œμ¨, 무엇이 λ‚˜λ₯Ό μ°¨λ³„ν™”ν•˜κ²Œ λ§Œλ“œλŠ”μ§€, λ‚΄κ°€ λ‹€λ₯Έ κ²½μŸμ‚¬κ°€ ν•  수 μ—†λŠ” κ°€μΉ˜λ₯Ό μ œκ³΅ν•  수 μžˆλŠ”μ§€ κ²°μ •ν•˜λŠ” 것을 λ„μšΈ 수 μžˆλ‹€.

ν•œλ²ˆλ§Œ λ‚˜μ˜ κ²½μŸμ‚¬κ°€ λˆ„κ΅¬μΈμ§€ μ•Œκ²Œ 되면 μ™œ 고객듀은 λ‚˜μ˜ 것 λŒ€μ‹ μœΌλ‘œ κ΅¬λ§€ν•˜λŠ”μ§€ 고렀해라.

κ°€λŠ₯ν•œν•œ 객관적이어야 ν•œλ‹€.

팩트둜 이유λ₯Ό λ’·λ°›μΉ¨ν•˜λΌ.

단지 "더 λ‚«λ‹€"라고 λ§ν•˜λŠ” 것은 λ‚˜λ₯Ό λ©€λ¦¬κ°€κ²Œ ν•˜μ§€ μ•Šμ„ 것이닀. (도움이 λ˜μ§€ μ•ŠλŠ”λ‹€!)

λ‚˜λ₯Ό ꡰ쀑과 κ΅¬λΆ„ν•˜λŠ”(μ°¨λ³„ν™”λ˜λŠ”) μš”μ†Œλ₯Ό κ΅¬λ³„ν•˜λŠ” ꡬ체적인 리슀트λ₯Ό λ§Œλ“€μ–΄λΌ.

* SET YOU APART FROM : ~μ—μ„œ 당신을 κ΅¬λΆ„ν•˜λ‹€.

λ‹€λ₯Έ 방법을 μ‹œκ°ν™”ν•˜λΌ.

심지어 νŠΉμ • κ²½μŸμžκ°€ λ‚˜λ³΄λ‹€ λΉ„μ§€λ‹ˆμŠ€ μ˜μ—­ 쀑 더 λ‚«λ‹€κ³  μ˜λ―Έν• μ§€λΌλ„!

 

3. λ‚˜μ˜ μ œν’ˆμ΄ ν•΄κ²°ν•  페인포인트(문제점)λ₯Ό μΈμ‹ν•˜λΌ.
청쀑과 κ²½μŸμ‚¬μ™€ μ°¨λ³„ν™”λ˜λŠ” μš”μ†Œλ₯Ό μ•Œμ•˜μœΌλ‹ˆ 이제 μ œν’ˆμ΄λ‚˜ μ„œλΉ„μŠ€κ°€ ν•΄κ²°ν•  수 μžˆλŠ” κ³ μœ ν•œ 문제λ₯Ό μ°Ύμ•„μ•Ό ν•œλ‹€.

단지 "κ·Έλ“€μ˜ 삢을 더 μ‰½κ²Œ λ§Œλ“œλŠ” 것"이 β€‹β€‹μ•„λ‹ˆλΌ, ꡬ체적이기λ₯Ό μ›ν•œλ‹€.  
λΉ„μš© 절감 λ˜λŠ” μ‹œκ°„ μ ˆμ•½κ³Ό 같이 μ œν’ˆμ΄ ν•΄κ²°ν•˜λŠ” μ„œλ‘œλ‹€λ₯Έ 문제점이 μžˆμ„μ§€λ„ λͺ¨λ₯Έλ‹€.

κ·ΈλŸ¬λ‚˜, λ…νŠΉν•œ 판맀 μ œμ•ˆμ΄ 무엇인지 κ²°μ •ν•  λ•Œ 청쀑 및 κ²½μŸμžμ™€ κ΄€λ ¨λœ λ¬Έμ œμ μ— λŒ€ν•΄ 생각해라.
κ²½μŸμžκ°€ ν•΄κ²°ν•  수 μ—†λŠ” 문제λ₯Ό 청쀑이 해결을 ν•„μš”λ‘œ ν•˜λŠ”μ§€ 생각해보아라.

λ‚΄κ°€ μ±„μšΈ 수 μžˆλŠ” 빈 ν‹ˆμ„ 찾아라.


4. νšŒμ‚¬λ₯Ό μœ„ν•΄ λ‚΄κ°€ 무엇을 μ˜λ―Έν•˜λŠ”μ§€ κ³ λ €ν•˜λΌ.
λ‚˜μ˜ λ…νŠΉν•œ κ°€μΉ˜ μ œμ•ˆμ€ 단지 λ‚΄κ°€ ν•΄κ²°ν•  수 μžˆλŠ” 선언이 μ•„λ‹ˆλ‹€.

그것은 λ˜ν•œ λ‚΄κ°€ λˆ„κ΅¬μΈμ§€μ— λŒ€ν•œ λ©”μ‹œμ§€λ₯Ό ν‘œμ‹œν•΄μ•Ό ν•œλ‹€.

λ°”κΏ” λ§ν•˜λ©΄, 그것은 λ‚΄κ°€ νšŒμ‚¬λ‘œμ„œ μžˆλŠ” 것과 λ‹€μ‹œ 연결을 ν•„μš”λ‘œ ν•œλ‹€.

λ‚˜μ˜ κ³ μœ ν•œ κ°€μΉ˜ μ œμ•ˆμ€ λ‚˜λŠ” λˆ„κ΅¬μΈμ§€, λ‚΄κ°€ κ³ κ°μ—κ²Œ 무엇을 μ œκ³΅ν•  수 μžˆλŠ”μ§€, μ™œ λ‚˜λŠ” κ²½μŸμžμ™€ λ‹€λ₯Έμ§€μ— λŒ€ν•œ 포괄적인 μ„€λͺ…이어야 ν•œλ‹€.

이 λ©”μ‹œμ§€λ₯Ό μ˜¬λ°”λ₯΄κ²Œ μ–»μœΌλ €λ©΄ λͺ‡ 가지 λ‹€λ₯Έ μ‹œλ„κ°€ ν•„μš”ν•  것이닀.
νŠΉλ³„ν•œ κ°€μΉ˜ μ œμ•ˆμ΄ λΈŒλžœλ“œλ₯Ό μœ„ν•΄ λ§Œλ“  이미지에 λ§žλŠ”μ§€ ν™•μΈν•˜λΌ.

UVPκ°€ λΈŒλžœλ“œμ˜ λͺ©μ†Œλ¦¬μ—μ„œ λ‚˜μ˜€λŠ” κ²ƒμ²˜λŸΌ 듀릴 것이닀.

νŠΉλ³„ν•œ κ°€μΉ˜ μ œμ•ˆμ€ κ²½μŸμ—μ„œ λˆˆμ— 띄고 λ‚˜μ˜ λΉ„μ¦ˆλ‹ˆμŠ€μ™€ λΈŒλžœλ“œλ₯Ό μ§„μ •μœΌλ‘œ λ™μΌμ‹œν•˜λŠ” κ³ ν’ˆμ§ˆ 고객을 μœ μΉ˜ν•  수 μžˆλŠ” 쒋은 방법이닀.

κ·ΈλŸ¬λ‚˜ UVPλ₯Ό λ§Œλ“€λ €λ©΄ λΈŒλžœλ“œκ°€ λˆ„κ΅¬μ΄λ©° μ²­μ€‘μ—κ²Œ 무엇을 μ œκ³΅ν•  수 μžˆλŠ”μ§€μ— λŒ€ν•œ 쑰사와 λͺ…ν™•ν•œ 이해가 ν•„μš”ν•˜λ‹€. 

μ˜¬λ°”λ₯Έ UVPλ₯Ό μ μš©ν•˜λ €λ©΄ μ‹œν–‰μ°©μ˜€κ°€ ν•„μš”ν•˜μ§€λ§Œ μ˜¬λ°”λ₯Έ μ „λž΅μ„ μ‚¬μš©ν•˜λ©΄ μ œκ³΅ν•  수 μžˆλŠ” κ³ μœ ν•œ κ°€μΉ˜λ₯Ό λͺ…ν™•ν•˜κ²Œ λ³΄μ—¬μ£ΌλŠ” μ œμ•ˆμ„ λ§Œλ“€ 수 μžˆλ‹€.

λ§Œμ•½ λŠλ‚Œμ΄ 쒋지 μ•Šλ‹€λ©΄ μ‹œλ„ν•˜κ³  또 λ‹€μ‹œ μ‹œλ„ν•˜λΌ.

λŒ“κΈ€